영화로부터

넷플릭스 범죄 다큐 영화 추천 7점 본문

다큐멘터리

넷플릭스 범죄 다큐 영화 추천 7점

프롬씬 2022. 2. 27. 18:57
반응형

1. 넷플릭스 범죄 다큐 영화 추천

 

1. 위험한 이웃

 

두 얼굴의 소시오패스에게 납치된 12살 소녀의 이야기. 착하고 친절했던 이웃이었고 두 부모의 절친이었다. 이 남자는 한 가정을 모두 망가뜨려놓았으며 소녀를 두번이나 납치했다. 청소년 성범죄의 40%이상 나타나는 그루밍 범죄는 일종의 길들이기(Glooming) 수법이다. 현재에는 온라인상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피해자에게 사전에 고민상담을 해준다던가 경제적 지원 등을 해준다던가 등의 방식으로 심리적인 벽을 무너뜨리는 방식으로 접근한다. 위험한 이웃에 나오는 'B'는 이러한 그루밍 수법을 이용한다. 소녀와 수년을 함께하며 그녀와 친밀감을 쌓고 이상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소녀가 환상에 빠지게 하기도 했다. 또한 동생을 인질 삼아 소녀에게 두려움을 심어주었다. 이 뿐만 아니라 소녀에게 접근하기 위하여 부모들과도 이상한 친밀감을 쌓기도 한다. 제목대로 위험한 이웃인 그와 소녀, 그리고 그 사건 이후 성인이 된 소녀와 그의 가족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2. 아메리칸 머더 이웃집 살인 사건

 

충격적인 반전의 아메리칸 머더 이웃집 살인 사건, 어느날 섀넌 와츠(엄마)와 그의 자녀들이 실종된다. 과연 그들에게는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경찰의 실제 카메라 녹화 영상과 섀넌 와츠가 찍은 영상으로 재구성되어 만들이진 이번 다큐멘터리는 충격적인 결말을 보여준다.

 

자가 면역 질환인 루푸스를 겪고있던 섀넌은 크리스를 만나 결혼을 하게 된다. 이들에게는 3명의 자녀가 있었는데 어느날 섀넌 와츠(엄마)가 실종되었다고 신고가 들어온다. 그러나 섀넌과 크리스의 문자에서 정황은 반전되고 크리스의 철면피적인 모습이 드러난다.

 

3. 아만다 녹스

 

 

 

미국 시애틀 태생의 워싱턴 대학교 재학생이던 아만다 녹스는 이탈리아 페루자로 교환학생을 떠나게 된다. 어느날 함께 방을 쓰던 메레디스 커처가 처참하게 살해당한채 발견되고 이에 룸메이트 였던 아만다 녹스는 범인이라고 의심 받는다. 그녀의 남자친구와 그녀, 그리고 펍의 주인이 범인으로 의심받는다. 그리고 범죄의 죄목은 그룹섹스를 거부한 메레디스 커처를 살해 했다는 죄목이었다.

 

이탈리아에서 상당히 이슈가 되었던 사건으로 아만다 녹스는 2번의 재판을 받게 된다. 당시 이탈리아 형사들은 그녀를 범인으로 의심했지만 그 어떤 정황도 그녀를 범인으로 확정할 증거가 없었다. 경찰의 사건 수사 빈틈도 있었고 말이다. 4년간의 유죄 그리고 무죄, 과연 경찰의 시나리오인지 그녀의 가면인지. 아만다 녹스를 보면서 생각해보자.

 

4. 존베넷 램지 사건의 몽타주

 

 

20년 전 미스터리, 존 베넷 램지에게는 무슨 일이 있었던걸까? 어느날 갑자기 죽음을 맞이한 어린 스타, 존베넷 램지. 그녀의 가족은 어딘가 미스터리해 보인다. 여러 배우들이 오디션을 보러 오며 자신의 방식대로 그날의 이야기를 풀어간다. 새로운 방식의 다큐멘터리로 만들어진 존베넷 램지 사건의 몽타주를 봐보자.

 

6. 어떤 고백의 기록 : 1화 가스라이팅

유전무죄 무전유죄 미국판

영화가 아닌 넷플릭스 범죄 다큐멘터리 시리즈 어떤 고백의 기록 1화 가스라이팅. 어느날 무죄인 내가 경찰에 잡혀와 그들에게 취조를 당한다. 며칠간의 심리적 압박과 여기서 당장 'yes'라고 대답하지 않았을 경우에 지금이 끝나지 않을거 같은 기분이 든다면 어떨까? 나는 무죄를 유죄라고 말하지 않을까?

 

7. 살인을 말하다 테드 번디 테이프 미니 시리즈: "핸섬 데블"

 
 

잔혹한 연쇄살인범이자 인기 스타였던 테드 번디는, 잘생긴 얼굴과 심리학을 전공하고 로스쿨을 다니는 법대생이었다. 살인 혐의를 받았던 그였지만 멀끔한 탈을 쓰고 번지르르한 말을 하며 스스로 자신을 변호한 그에게 사람들은 환호했다. 팬클럽까지 있던 그는 총 30건의 사건에 연루되었고 35명의 희생자 중 11명은 신원이 밝혀지지 않았다. 그런 그의 무죄를 입증하려 마지막까지 그의 곁을 지키던 애인이 있다는 게 사실 더 놀랍다. 심지어 결혼까지 했던 사람이었다.

 

미국은 각 주마다 법이 다른데, 의심을 받자 지역을 옮겨가며 캘리포니아, 오리건, 워싱턴, 아이다호, 유타, 콜로라도, 플로리다를 돌며 범죄를 저질렀다. 과연 그는 어떻게 이런 살인마가 되었는지 넷플릭스 다큐멘터리에서 확인해보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