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부터

넷플릭스 다큐 | 데이트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 실화 + 인스타 (스포있음) 본문

다큐멘터리

넷플릭스 다큐 | 데이트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 실화 + 인스타 (스포있음)

프롬씬 2022. 2. 27. 19:11
반응형

 

 

데이트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

그녀들이 사이먼 레비에브(Simon Leviev)를 만난건 틴더앱에서 였다. (최근 우리는 20대 : 오스틴이라는 다큐에서도 새로운 데이트 상대를 만날 때 많이 쓰는 모습을 봤다)

자신의 취향, 외모, 라이프 스타일을 어필하는 프로필을 만들고 연인을 찾기 위해 탐색을 한다. 그리고 왼쪽,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한다.

 

새로운 인연을 만날 거라는 기대감

그 기대감은 사람들을 달콤한 꿈에 빠지기 쉽게 만든다.

 

실제로 외국에선 데이트 앱을 많이 사용하고 결혼까지 성공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단순히 원나잇용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많지만 말이다.

 

사이먼 레비에브 Simon Leviev

그는 사진에 고급 스포츠카, 전용기, 비싼 시계, 경호원, 고급 호텔, 식당 등 누가봐도 돈이 많은 사람처럼 보인다. 이런 사람과 매치가 되었다면?

그는 다이아몬드 회사의 상속남으로 아버지의 일을 물려받아 현재 다이아몬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와 대화를 나눌 수록 대화가 잘통하고 백마탄 왕자같은 그가 나를 맘에 들어한다.

대화를 하다 만나는 순간이 다가온다. 그럼 그는 고급 호텔의 카페, 레스토랑에서 첫 만남을 가진다. 그리고 전용기를 태워준다.

그렇게 사람들에게 '진짜 갑부'라는 이미지를 믿게 만든다.

 

사이가 깊어질 수록 그는 함께 살자고 그러고 월세 1천-2천만원짜리 아파트에서 새 삶을 시작하자고 제안한다.

 

 

그러다 어느날

위험에 빠졌다며 문자를 보내는 Simon

비서가 피흘리는 사진, 현재 적이 추적한다고 위험하다고 하면서 말이다.

 

사실 그에게는 여러 프로필이 있다.

시몬 하유트

사이먼 레비에프

그리고 이스라엘 항공의 후계자

비밀 잠입한 모사드 요원까지

.

.

.

 

이렇게 위험에 빠진 자신의 모습을 핑계삼아 여자친구, 친구들에게 현금과 그들 명의의 카드를 빌리기 시작한다. 이유는 추적이 불가능한 돈을 만들기 위해.

 

그렇게 돈을 빌린 사이먼은 전용기를 타고 여러 국가를 다니며, 다이아몬드 사업을 하는게 아니라 새로운 여자친구 만들기 사업을 또 시작한다. 고급 레스토랑과 호텔, 클럽에 돌아다니면서, 그리고 그 빌린 돈을 써가면서.

 

그렇게 사기를 치며 모은 돈이 자그마치 100억 이상이라고 한다. 사기친 돈을 그냥 쓴게 아니라 투자도 했을 거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는 상태다 (진짜 난놈...)

 

그리고 나서는 그는 돈을 갚지 않는다.

고급 시계나, 직접 수표를 써주며 해외 송금 등으로

돈을 받기 전까지의 텀을 두며 '나는 돈을 갚았다'는 거짓말을 또 친다. (애나만들기가 생각나는 대목... 둘이 만나야돼 둘이)

 

사기꾼이라고 몰아세우면 너는 이제 위험에 빠졌다며, 값을 치루게 될 것이라며 협박을 시작한다.

그렇게 사람들은 겁에 질려 신고하지도 못했다.

 

그가 쌓아놓은 이미지가 위험한 업계의 사람, 나를 건들일 지도 모른다는 착각에 빠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심지어 비행기 표를 예매해 준다며 그들의 여권정보를 받아가기도 했다...

 

 

 

피해자 중 한 명은 용기를 내 대형 신문사에 신고를 하고 잠입 취재를 한 한 신문사는 대대적인 보도를 한다. 한 여성은 그를 만나고 집에 돌아가는 길에 이 기사를 접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녀석 뻔뻔하다. 그 와중에도 계속 거짓말을 하며 회유를 했다.

 

그렇게 기사가 나고 여러 사건의 신고가 접수가 되면서 그는 붙잡히게 된다.

여기서 고구마... & 결말 스포주의

그는 이스라엘에 송치되어 재판을 받게 되는데 이스라엘에서 지은 범죄(응? 이거로만?)

고작, 징역 15개월을 살게 되었고 5개월 만에 석방되었다. 미친 이스라엘 사법부다. 이 놈은 국제재판소에 끌려가야한다.

너무 여러 국가에서 사기를 치다보니 ㅜㅜ 제대로된 심판을 받지 못했다.

 

석방 후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하여 비즈니스 조언을 해주는 댓가로 311달러를 받고 그와 동조하여 사기를 친 경호원과 동업자는 처벌따위 받지 않았다. 피해자들은 여전히 자신의 빚을 갚고 있고 ㅜㅜ 작게는 1천 - 억단위 까지 피해자들이 있다.

 

그리고 새로운 여자친구 등장.. 이스라엘 모델이란다..

정말 이런 사기를 치고도 세상 잘 살아가고, 피해는 여전히 피해자들이 감당하고 있다.

 

사이먼... 너가 그 댓가를 지르게 될거다... 너가!!!🙏

 

로맨스 스캠을 조심하자

데이트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를 보고나서 로맨스 스캠 사기가 기억난다. 우리나라에서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데이트사기를 당한 사람들을 취재한 그것이 알고싶다 편을 봤기 때문!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가해자들은 한국계 미국인, 미군을 가장하여 인스타그램에서 DM을 통해 한국 여자들과 로맨스 관계를 형성했다. 그후, 위험에 쳐했다며 돈을 빌려달라고 하는 수법을 이용했다.

 

얘네들이 처음에는 돈을 잘 갚다가 이제 점점 큰 돈을 빌리기 시작한다. 심지어 이 사기를 친 놈들은 조직적인 놈들이었다.

 

로맨스 스캠은 순수한 사람들의 감정적 상처까지 입으니 정말 큰 죄라고 생각한다.

내 평생을 함께 할 거라 믿은 사람, 내가 정말 괜찮다고 내 인생의 친구라고 생각한 사람이. 나의 선한 마음, 너를 지키고 싶다는 선한 마음을 이용하고

나에게 한 행동의 목적은 오로지 돈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온 우주를 잃은 기분이지 않을까.

 

 

데이트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에서도 처음, 이 기사가 나왔을 때 피해자들을 향한 악플들이 정말 많았다고 한다. 돈 밝히는 여자들, 꽃뱀 등.

정말 돈을 밝히는 사람들이 었다면 내 돈을 그에게 빌려주었을까? 



 

사이먼 레비에브 인스타그램 근황

© 사이먼 레비에브 인스타

 

 

사이먼 레비에브 인스타

 

_

 

© Netflix

반응형
Comments